학사안내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실용무용

교과목 교과목 해설
무용학 입문 무용학은 다양한 학문 영역으로 개론적 측면, 교육적 측면, 창작적 측면, 역사적 측면, 기능적 측면,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이론적 측면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지금까지 무용이론의 발전된 단계와 향후 발전방향을 종합적으로 점검한다.
현대무용Ⅰ 현대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며 자기전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범주에서 현대무용 테크닉의 기초훈련을 밀도있게 수업을 진행하며 그로써 신체의 유연성과 탄력성을 개발시켜 나가도록 한다.
전공실기Ⅰ

다양한 장르의 춤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표현법을 창출하고 더 나아가 각 댄스 장르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전문 댄스 안무가를 양성하고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공실기Ⅱ 다양한 장르의 춤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표현법을 창출하고 더 나아가 각 댄스 장르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전문 댄스 안무가를 양성하고자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대무용

교과목 교과목 해설
무용작가연구 본 강의는 춤 선구자들의 일생과 예술에 대한 조명뿐 아니라, 유럽 표현주의와 미국의 모던댄스 시대부터 후기현대의 인물을 포함한 세계적인 무용작가의 창작세계를 탐색하여 그들의 삶과 예술관을 살펴보며, 이를 통해 무용예술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현대무용 실기 본 강의는 무용공연의 무대화를 위한 테크니컬 요소와 실질적인 요소들을 다루고 그 요소들에 필요한 인접분야를 다루므로써 졸업 후 무대현장에 도움을 주는 기초적인 무용운동과 움직임의 자유로움을 습득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무용창작워크숍 무용창작의 개념을 이해하고 가치를 재인식하여 시대적 흐름과 요구에 따른 새롭고 발전적인 무용 예술의 형태로 다가가기 위한 안무ㆍ창작의 기초과정이다. 본 강의는 현시대가 원하는 공연 예술의 형상에 대해 파악하고, 어떻게 움직임과 구성을 이루어 낼 것인지에 대해 연구하여, 공연 창작자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실질적 안무자로 양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즉흥무용 본 강의는 즉흥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과제를 읽고 나서 의견을 논의하여 강의를 진행 할 것이다. 메인 안무가들의 시청각적인 자료를 토대로, 즉흥적인 움직임을 이끌어낼 수 있는 소리, 접촉에 반응하기, 따라하기등과 같은 요소를 몸에 익히고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뮤지컬댄스

교과목 교과목 해설
안무법Ⅰ 본 강의는 뮤지컬공연의 무대화를 위한 테크니컬 요소와 실질적인 요소들을 다루고 그 요소들에 필요한 인접분야를 다루므로 졸업 후 무대현장화에 도움을 주는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안무법Ⅱ 본 강의는 무용공연의 무대화를 위해 공간적인 요소와 움직임, 구성, 형식등의 요소들을 다루고 그 요소들을 통해 안무를 구성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안무가를 육성하는데 목표가 있다.
무용테크닉 무용움직임 분석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한다. 이 수업은 무용스타일과 형태는 물론 움직임의 구조와 특질을 연구한다.
무용레퍼토리 작품에 나타나는 역할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상황 실습을 토대로 움직임의 감성적, 표현력, 정서적 역량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무대구성과 테크닉을 사용하여 실제 움직임을 구성해본다.

공연기획

교과목 교과목 해설
졸업작품세미나 공연 및 무대를 기획하고 구성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전문인들과의 토론은 필수적인 과정 중 하나 이다. 본 강의는 강의 교수의 지도 아래, 하나의 특정한 무용공연의 주제에 대하여 발표나 토론을 자유롭고 공동으로 토론하는 방식으로 강의가 진행되며, 상호간의 토론을 통하여 기획자로서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졸업작품제작법  졸업 작품에 필요한 작품구성 및 내용을 지도한다.
공연제작법 무대 위에서 공연되는 무용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움직임과 무대 디자인의 테크니컬한 요소, 음악, 음향과 조명의 어울 림, 창작적인 의상과 분장 등 다양한 무용 제작 요소들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완전한 공연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무용 공연 제작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축제경영 공연예술을 중심으로 우리 사회를 바라보고, 기획 전반 과정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기획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 및 예술활동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홍보, 마케팅, 재원조성을 비롯해 기획의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